(©Medu.News) 독일 함부르크에는 영어로 강의하는 의과대학이 있다

[베를린©Medu.News] 한국계 졸업자를 대상으로 독일 레지던트 과정을 100% 보장하는 “독일의대 영어과정”이 함부르크에 자리잡은 지 4년이 흘렀다. 유럽메디컬 유학 및 취업 에이전시 EU 메듀케이션은 독일 함부르크 메디컬 캠퍼스(UMCH)와 연계 병원인 Evangelisches Krankenhaus Mettmann 등과 전격적으로 단독 계약을 통해 “한국계 졸업자”가 독일과 스페인 등 유럽 주요 수련병원 및 클리닉을 통해 “레지던트” 과정을 매칭하게 되었다. 특히, 2019년에 새롭게 설립한 함부르크 메디컬 캠퍼스를 통해 “한국인 신입생”을 모집하여 6년간 100% 영어로 의대 유학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단독 계약을 통해 “한국인 의대생”들이 Summer Internship Program 과 German Language Instruction 을 병행한다.

해당 인턴쉽 및 언어 연수 프로그램은, “독일 취업 (이민)”을 생각하는 일반 의대생 뿐만 아니라 한국 의사면허 소지자를 위한 별도의 Exclusive Matching Program 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이탈리아, 헝가리, 폴란드, 체코 등의 기존 “유럽 영어 의과대학 (EEMU, European English Medical Universities)”에 재학중인 한국인 학생들도 매년 7-8월을 활용하여 “졸업 이전에 독일 레지던트 과정을 대비”할 수 있으며, 독일 병원에서의 인턴쉽 인증서 발급을 토대로 스위스,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등 유럽의 다양한 선진국을 겨냥한 “취업 포트폴리오”까지 함께 책임지는 것으로, “입학부터 취업까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는 EU 메듀케이션 독일 본사의 굳은 의지를 나타내는 독점 계약의 성과이다.

독일의 수도 베를린에서 약 2시간 거리에 위치한 함부르크 메디컬 캠퍼스는 2019년에 새롭게 완공하여 모든 교육 및 주거 환경이 “최첨단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1945년에 설립된 University of Targu Mures 의 오랜 역사를 바탕으로 독일 국내 최초로 100% 영어로 강의하는 의과대학 캠퍼스가 되었다. 일반 독일 국공립 의과대학에 비해 간소화된 입학 절차와 더불어 미국과 영국의 명문 의과대학에 비해 1/2 이하의 유학 비용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독일 의학”을 배우게 될 뿐만 아니라, 입학부터 이어지는 “꾸준한 독일어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인 의대생들이 독일 병원에서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도록 우수한 의학 및 어학 커리큘럼을 제시한다.

한편, 함부르크 6년제 의대 입학이나 Summer Internship & German Language 프로그램은 오직 EU 메듀케이션을 통해서만 참여 가능하며, 한국인 지원자에 관한 모든 포트폴리오 관리와 교육 프로그램 안내 또한 EU 메듀케이션에서만 가능하며, 이러한 “입학후 독일 취업 보장”의 중요한 성과를 갖지 못하는 현실을 고려하여 잘못된 유학 정보를 선택하지 않도록 유학 지원자와 학부모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재학생 90% 독일인, 본교는 루마니아?

그렇다. 해당 의과대학은 본교가 EU 회원국인 루마니아에 소재한 “외국계 의과대학”이며, 대부분의 학사 운영에 관한 규정은 EU 표준을 따르고 있다. 때문에, 현재까지 전체 재학생의 90%가 독일인이지만, 이들은 입학 단계에서 “Abitur (아비투어)”라 흔히 일컫는 “독일 수능성적”의 제한을 받지 않고, 100% 개별 입학시험을 통해 선발된다.  이로 인해, 자국민인 독일 학생과 동일한 요건으로 non-EU 지원자를 함께 평가하여 선발하고 있으며, 한국과 미국, 캐나다, UAE, 사우디아라비아, 대만 등 다양한 국가에 대한 “신입학 지원자격과 필수요건” 등이 다소 차이가 있음에도, “입학시험을 통한 선발”이라는 가장 중요한 관문은 동일하게 적용한다. 세계 그 어느 나라보다도 가장 “보수적이자 진보적인” 양극화된 성향을 지닌 독일이기에, 독일 국민과 정부, 의사협회 등으로부터 인정받은 “함부르크 메디컬 캠퍼스”의 가치와 유효성은 결코 “루마니아”라는 동유럽으로 대표되는 명칭을 이유로 의심할 이유가 전혀 없다. 특히, 해당 대학의 재학생의 50% 이상은 일반 중산층이 아닌 “독일과 중동 지역의 고소득 전문직 학부모”를 둔 것으로 알려질 정도로, “함부르크 메디컬 캠퍼스”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높다. 뿐만 아니라, 해당 대학과 “수련병원” 협약을 맺은 Evangelishces Krankenhaus Mettmann 등, 독일 내에서도 유명한 사립병원 프랜차이즈와 스페인에 소재한 여타 수련병원 등은 충분히 “함부르크 메디컬 캠퍼스”가 지니는 “유럽 의학교육계”에서의 위치와 더불어 “신뢰받는 신흥 명문 의과대학”으로 자리매김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해당 대학으로 진학하려는 한국계 지원자는 먼저 EU메듀케이션 온라인 상담을 통해 “고교 (및 대학) 학력”을 기반으로 “필수 요건”에 대한 구체적인 안내를 받은 후, 11월부터 연중 진행하는 “개별 온라인 입학시험”에 응시하고, 입학 가능한 시점까지 별도의 “기초 의학 및 독일어 연수”를 선행 과정으로 시작해야 한다. 해당 대학의 입학시험은 biology, chemistry, physics 등의 기초 과학과 더불어 visual data analysis 를 포함한 필기 시험에 응시하고, 이후 최저 기준을 충족한 경우에만 추가 구술 면접을 진행한다. 특히, 구술 면접에서는 단순한 지식 평가 이외에도 “독일과 유럽에서 유학하려는 이유”나 “의과대학 지원 동기”와 같은 세부적인 지원자 개인에 대한 인터뷰가 포함되어 있다. 전반적인 입시 관련 준비나 서류 준비, 지원 자격 등에 대한 문의는 ZOOM 인터뷰를 통해 무료로 신청할 수 있으며, 원하는 경우에는 별도로 함부르크 캠퍼스 투어와 함께 “함부르크 캠퍼스에서 직접 입학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전화 02 553 1125 (월-금, 9am-6pm, 토요일과 일요일 등 공휴일 제외) 으로 문의 가능하다.

🇮🇹 IMAT 의∙치∙약∙수 합격부터 해외 취업∙이민,
🏥 ITALIA 의대 출신 EU 의사가 직접 케어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