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이탈리아 교육 당국은 현지 시간으로 5월 20일에 국립대 입시 일정의 일부 변경이 있음을 발표했다. 특히, 코로나19 등으로 인해 세계 각국의 방역 현황이 급격한 차이를 나타냄에 따라, 예년보다 약 2달 이상 지체되고 있는 “non-EU 지원자의 가입학 지원”을 포함한 세부 입시 요강의 발표에 대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대부분의 IMAT 지원자와 일반 전공 지원자들은 올해 유럽 대학별 입시와 관련한 크고 작은 소식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따라서, 각 수험생이 관심을 갖고 있는 2020-2021학년도 이탈리아 국립대학의 전공별 언어별 대입 일정 변경안은 아래와 같다.
- 9.1(화) 수의대 (이탈리아어)
- 9.3(목) 의대/치대 (이탈리아어)
- 9.8(화) 보건대 (이탈리아어)
- 9.10 (목) 의대/치대 (*IMAT – 영어)
- 9.16 (수) 이과학 (이탈리아어)
- 9.24 (목) 약대 (영어 – 미확정)
- ~ 9.25 (금) 건축학 (이탈리아어)
- 10.30 (금) 보건대학원 (이탈리아어)
이 가운데, 대부분의 한국계 지원자가 몰리는 IMAT(의대/치대 영어과정)의 응시 일자는 변경되지 않았으며, 로마 토르 베르가타(TV) 약대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입시 일정에 관한 공식 안내를 계속 미루고 있는 상황이지만, 다른 전공들의 입시 일정이 정상적으로 확정되었기 때문에, 이변이 없는 한 예년과 마찬가지로 IMAT 응시일로부터 10-14일 이후에 진행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로마 TV 의과대학을 포함한 대다수의 이탈리아 국립대에서는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지원 일정을 6월 이후로 잠정 연기한 상황일만큼, 전체적으로 “행정 담당자의 업무 처리 및 주요 일정의 확정까지 소요기간이 코로나19 이전보다 약 2-3개월 이상 늘어난” 관계로 현재까지 대다수의 non-EU 지원자들이 지난 3월부터 두 달 이상을 “가입학 지원 절차”에 관한 확정 발표를 대기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토리노, 볼로냐, 로마 사피엔자, 로마 TV 등의 대학들이 공식적으로 올해의 “non-EU 지원자 안내 항목”을 취소나 변경하지 않고 있음과 더불어, “마르코 폴로 및 투란도트” 등의 중국 국적자 우선 선발 및 교환학생 프로그램 등에 관한 일정은 이미 확정하여 발표했음을 고려한다면, 6월 이전에 non-EU 지원자들의 “가입학 지원” 등에 관한 확정 발표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하지만, 세계 각 지역의 코로나19 방역 현황과 국가별 출입국 제한 조치가 이어지는 등의 비상 상황이 지속될 것이라는 주요 언론의 예측이 이어짐에 따라, 이미 파키스탄 등 일부 지역에서 올해 이탈리아 유학생 지원이 불가능해진 것과 유사한 사례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도 낮지 않다.
한편, 지난 3월부터 현재까지 밀라노 지역을 포함한 여러 이탈리아 의과대학들이 “가을학기 온라인 수업방침”을 논의해오던 가운데, 지난 주부터 해당 내용을 “확정”하는 대학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올해 유학을 계획중인 수험생들은 기본적으로 “기숙사 배정 제한”에 해당할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으며, “신입학 등록 절차와 거주 허가증 취득 절차” 등 1학년 신입생에게 필수적인 절차로 인해 온라인 수업과는 별개로 “이탈리아 국내 체류와 주거지 확보” 등을 미룰 수 있을지는 아직까지 미지수이다. 앞서 보도한 바와 같이, 올해는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과 같이 세계 각국의 의과대학에서 신입생들의 “온라인 학기”가 기정 사실로 받아들여지는 경우가 많아지는 추세이므로, 이탈리아 의과대학에서 이와 유사하거나 동일한 상황이 결정되더라도 그리 놀랄만한 사안은 아닐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의과대학마다 “신입생 모집 요강 및 신입학 등록 절차”에 관한 올해의 변경 사항을 발표하기까지 앞으로도 수 주에서 수 개월 가량 지연될 수 있으며, EU메듀케이션 유료 서비스 가입자들은 관련된 정보가 이탈리아어로 발표되는 즉시 개별적으로 안내받을 수 있다. 기타 신입학 일정, 입시 준비, 신입학 등록과 현지 정착 등에 관한 문의는 전화 02 553 1125 (*월-금, 오전 9시-오후6시, 주말 및 공휴일 제외)를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