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 이탈리아 제1 사립의과대학인 후마니타스 (Humanitas)의 2020 가을학기 신입생 선발고사 결과가 현지 시간으로 2.21 에 발표되었습니다.
총 65명의 non-EU 지원자가 선발되었으며, 올해 새롭게 변경된 HUMAT 포맷에 따라 총점 180점 가운데 non-EU 최고(123점) 및 최저(69점)으로 합격자간 단순 편차는 약 1점 수준에 해당합니다. 이들 가운데 “미등록” 결원이 발생하는 경우, 오늘 발표된 합격자 명단을 통해 미리 지정된 “예비 합격자”에게 순차적으로 신입학 등록의 기회가 주어집니다. 만약 4월까지 non-EU 정원을 다 채우지 못하는 경우에 한해, 6-7월 경에 추가 선발고사를 실시할 수도 있습니다.
합격자 명단 발표는 우선적으로 “무기명 수험번호”의 형태로 발표되었으며, 한국인 지원 현황은 약 7명 가량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EU 지원자의 경우 최고(131점) 및 최저(93점)으로 합격자가 분포하며, 총 123명이 합격했습니다. 이는, 이탈리아 국립의대 영어과정 입학시험인 IMAT의 최신 경향과 마찬가지로 “상위권” 합격자들의 점수는 EU와 non-EU 사이에 커다란 차이가 없으나, non-EU를 30명 이상 선발하는 대학들은 통상 31위 이하의 합격자 점수 분포는 EU와 non-EU 사이에 꽤 큰 간극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해마다 “미등록으로 인한 정원 미달”이 더이상 나타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3-4년 전과 달리 non-EU 합격 최저점 (또는 하위 30% 평균 점수) 등이 EU 지원자의 최저점에 대폭 근접하는 대학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결국, “눈치 작전”이나 “운”에 의해 non-EU 지원자로서 합격이 가능한 대학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아야 하므로, 오는 9월에 이탈리아 국립의대 영어과정의 신입학 지원자들은 반드시 IMAT 60점을 목표로 학습해야 할 것입니다. IMAT에 관한 모든 정보와 입시 자료, 그리고 온라인 강좌와 수험 교재 등은 본 웹사이트의 “스마트강의실“을 통해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