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상담
02 553 1125

IMAT 이탈리아 현지 응시 관련

IMAT 이탈리아 현지 응시 관련


다음은 한국에서 이탈리아 의과대학 입학시험에 지원하는 많은 학생들이 질문하는 “IMAT 응시 지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black and white business career close up

보통 IMAT을 9월 2~3주차에 응시하면, 대부분의 합격자 발표는 10월 2~3주차에 마무리 됩니다. 이 때, “합격자 등록”을 위해, 거의 대부분의 이탈리아 대학에서는 “합격자가 직접 이탈리아에 합법적인 비자와 학력 관련 서류를 현장 제출할 것”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이탈리아 대학 합격 직후, 관련 서류의 발급 신청”을 허가하고 있으나,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에서는 “비자와 학력 관련 서류의 심사와 발급”에 소요되는 기간이 최소 1개월 이상 소요되는 점을 근거로 “3~7월 사이”에 해당 서류 발급 신청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IMAT 응시를 위한 비자 발급 신청”이 이루어지게 되며, 만약 개별 의사에 따라 “이탈리아 이외의 타 지역에서 IMAT을 응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이후 합격자 등록 단계에서 필요 서류의 기한 내 발급을 100% 보장할 수 없음“을 경고합니다.

 

중요한 것은, 대한민국 국적자가 “EU 등 쉥겐 조약국으로 최대 90일까지 무비자로 여행이 가능”하더라도, “이탈리아 대학 입학시험 응시와 대학별 합격자 등록” 단계에서는 “반드시 유학생 비자 소지”가 의무 사항이기 때문에, 반드시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을 통해 “대학 입학시험 응시를 위한 비자 (*해당 비자로 응시일자 이전에 이탈리아에 입국해야 하며, 이후 약 6개월간 유효기간이 유지되므로, 해당 비자를 근거로 “합격자 등록”이 가능)”를 취득해야 합니다.

즉, “IMAT online registration” 단계에서의 “응시 지역은 이탈리아 이외의 지역을 신청할 수는 있으나, 만약 본인이 합격하더라도 정해진 합격자 등록 기간 이내에 필요한 비자와 서류 발급을 받지 못하게 되어, 미등록으로 인한 합격 취소 처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man person street shoes

 

과거에는 일부 지원자들의 경우에 “IMAT 개별 응시 후, 10월~11월 중 대사관을 통한 비자 및 서류 발급”이 가능한 사례들이 있었으나, 이후 “개강일 이내에 이탈리아에 입국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이는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의 방침이므로, 타 지역의 이탈리아 대사관/총영사관 등의 규정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한 내 합격자 등록 불가능의 위험 요소를 포함하더라도, 반드시 IMAT 응시를 이탈리아 이외의 지역에서 하겠다”고 하는 지원자라면, “이론상 제3 지역에서의 IMAT 시험이 불가능하지는 않다”는 결론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이탈리아 입시지원 서비스(유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logo_vector_medu_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