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라노ⓒMedu.News] IMAT 은 공식적으로 종료되었다. 주관사였던 케임브리지 홈페이지 조차 IMAT 관련 정보는 메뉴에서 공식 삭제했으며, 서면 답변을 통해 이탈리아 교육 당국과의 계약을 종료한 사실을 발표했다. 때문에, 새롭게 시작할 2023년도 입학 시험과 신입생 선발 모집 요강으로 쏠리는 이탈리아 전국 수험생과 세계 60여개 지역에서 모여드는 외국인 유학생들의 관심이 매우 높은 상황이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해 입시와 더불어 ITALIA 통합 파운데이션 과정의 경쟁률이 최소 4:1 이상을 기록함에 따라, 각 대학별 통합 파운데이션 과정의 “동점자 토플 성적에 따른 우선 선발”이 본격화되었고, 뒤를 이어 “의치약대 동점자 우선 선발” 과정에서도 토플 성적의 활용도 또한 큰 폭으로 증가했다.때문에, 단순한 영어 능력에 대한 증빙이 아니라, “입시 전형에서 중요도가 증가”할 확률이 높아지는 2023학년도 이후의 ITALIA 의치약대 신입생 선발 과정이 될 것으로 보인다.
TOEFL iBT, 입학부터 취업까지
현재 진행중인 토플 시험은 모두 iBT (*Internet Based Test) 포맷으로 평가중이며, 읽기와 듣기는 물론, 이 두 과목을 기반으로 “요약 & 주장”을 요구하는 “말하기와 쓰기” 영역에 이르는 총 4 영역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토플 시험은 “유형 암기”와 같은 단순 준비만으로는 실제 시험이 수험자에게 요구하는 “공부하는 능력 (*요약 & 주장)”에 대한 기술 습득이 어렵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Reading-Listening-Speaking-Writing 에 이르는 폭 넓은 “공부하는 스킬 평가”를 통해, “토플 고득점 = 제대로 공부하는 학생”이라는 확장된 정의도 가능하다. 특히, “전 과목 영어 구술 평가”를 기본으로 하는 의과대학 기말고사의 고득점은 물론이며, 졸업 논문 작성(Thesis writing)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체계적인 글쓰기 학습 (의 기초)”를 포함하는 시험이 바로 TOEFL iBT. 때문에, 지금까지 “의치약대 교수회의 스피치” 등을 통해서 꾸준히 그 중요성을 역설해온 EU메듀케이션은 결론적으로 “토플 고득점 = 입시 고득점 = 기말고사 고득점 = 조기 취업 성공”으로 이어지는 공식을 역설한다.
IELTS 더 좋아? 토플iBT 가 훨씬 유리해
일부 응시자 사이에서 IELTS 시험이 상대적으로 “토플보다 쉬운 시험”으로 일컬어지는 가운데, 지금은 종료된 IMAT 에 응시하던 n수생 등으로부터 “IELTS 가 유리하다”는 식의 이야기가 퍼져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5년간 토플과 IELTS 등 “유학용 영어시험”을 강의해온 EU메듀케이션의 Justin Kim 부원장에 따르면, “biology, chemistry, physics, ecology, archeology, psychology, computer science, astronomy” 등 토플 iBT 전체 토픽의 60-70% 가량을 차지하는 점 하나만으로도 “(과거의 IMAT과 같이) ITALIA 의치약대 영어과정 입학시험”을 준비할 때 누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과는 매우 놀랍다고 한다. 특히, 영어로 생명과학이나 화학, 물리학 등을 제대로 깊이 있게 공부해본 적이 없는 “순수 국내파”는 물론이며, 해외 “국제학교” 재학 기간이 3년을 넘지 않는 일부 조기 유학파 또는 주재원 자녀 등에게는 TOEFL iBT 를 본격적으로 공부하는 과정을 통해 “이탈리아 의치약대 입시준비”와의 “교집합”을 활용할 수 있는 범위는 훨씬 더 크다. 특히, “논리적인 말하기 방법”은 말 그대로 의치약대 기말고사 평가에 있어서 “기초 중의 기초”라 할 수 있으며, 토플 iBT 학습 과정을 통해 “(요약과 분석을 위한) 스피킹 & 라이팅” 훈련을 지속할 경우, 원어민 수준과 크게 다르지 않은 “의과대 기말고사 구술 평가용 영어 능력”을 취득할 수 있다. 때문에, 오는 4월부터 EU메듀케이션은 “100% 무료 토플iBT 특강”을 주 3회 실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본격적으로 이탈리아 의치약대 입시 준비를 망설이는 일반 직장인과 순수 국내파 대학생 등은 먼저 “무료로 토플만 배워보고, 토플 성적이 80점 이상 도달하는 시점에 이탈리아 입시과목 수강을 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다면, EU메듀케이션 측에서 이토록 TOEFL iBT 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대체 무엇일까?
토플 iBT 고득점은 기본적으로 100점 이상을 뜻하지만, 모든 이탈리아 의치약대 지원자가 꼭 이 점수를 필요로 하지는 않는다. 오히려, 토플 iBT 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준비 경험과 교재를 통한 요약 및 분석 스킬” 등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 “토플 고득점 = 의과대 우등생”이라는 새로운 공식을 증명하는데 단순 명료한 수단이 된다. 이탈리아 의치약대 재학생과 졸업생이 함께 컨설팅하고 강의중인 EU메듀케이션은 자체 입시 준비 과정인 ILTA 프라이빗 온라인 합격반 과 ITALIA 통합 파운데이션 과정을 통해, 모든 수강생의 TOEFL iBT 응시를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영어권 유학 3년 이상 또는 교포”를 제외한 모든 국내파 수험생과 외국학교 재학 3년 이내인 수강생 등을 대상으로 기본 medical science 커리큘럼 이외에 “무료 TOEFL iBT 커리큘럼”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오는 4월 이후에는 “일반인 대상 무료 토플iBT 강좌 (주3회, Reading-Listening-Speaking-Writing)”를 zoom 실시간 수업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해당 수업을 무료로 듣고자 하는 일반인 지원자는 먼저 온라인 상담 신청서 작성을 통해 “무료 TOEFL iBT 수강 신청” 의사를 밝히기만 하면 된다 (*상시 모집, 개강은 2023.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