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비용 – 이탈리아

이탈리아 의과대학은 크게 국립과 사립의 두 가지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각의 경우 유학 비용은 다음과 같은 차이를 나타냅니다.

fess-public-private_IT

통상적인 월간 생활비용의 범위는 순수 자기 부담인 경우와 “지역 장학금(*만30세 미만)”을 통한 경우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기숙사에 입주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월세의 대부분을 보전”해주는 등의 혜택까지 포함됩니다. 또한, 파비아 등과 같은 경우에는 “유학생에게도 연간 대중교통 이용권을 5만원 수준에 판매”하고 있는 등, 도시마다 경제적 지원 요소는 다소간의 차이를 나타냅니다.

living-cost-factors_IT

 

이탈리아는 대도시와 유명 관광도시, 그리고 일반 도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각 그룹의 생활비용은 다음과 같이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living-cost-groups_IT

특이한 사항으로, 만 30세 이하의 학생들 중, 지역 장학 혜택을 받는 경우에는 기숙사(*또는 월세 비용 보전)의 혜택과 함께 매일 지역의 학생 식당(*또는 지정된 식당) 등에서 사용 가능한 급식 바우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각 지역 장학회에 관한 정보를 제대로 알고 있는 학생들은 실질적인 연간 유학비용이 항공료를 포함하여 200~300만원 수준에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끝으로, 국립 의과대학에서는 이탈리아 학생들이나 외국인 학생들 모두에게 “가족 합산 소득에 따른 등록금 차등 부과”를 실시중이며, 최대 구간에 해당하는 외국인 학생들은 극히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이는, 각 대학별 관할 CAF(우리나라의 세무서에 해당)에서 “외국인의 해외 소득에 관한 증빙 규정”에 차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체적으로는 “자진 신고에 따른 소득 내역 축소”가 현실적으로 빈번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즉, 한국인의 경우에는 직계 가족이 이탈리아 내에서 거주하며 소득세를 납부하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최하위 또는 차하위 그룹으로 배정되는 경우가 많을 뿐만 아니라, 주한 이탈리아 대사관 등을 통하여 한국에서의 가족 소득내역을 증빙하는 경우에도 “유로화 환산에 따른 금액 축소” 등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한국인 학생들은 연간 등록금을 80~150만원 수준에서 납부하게 됩니다.

public-familybased-tuition_IT

가장 중요한 것은, 사립대의 경우라 하더라도 “학자금 대출과 장학 혜택”이 함께 가능하기 때문에, 연간 유학 비용은 2천만원 수준에 해당하게 됩니다. 또한, 사립 의대의 경우에는 훨씬 더 좋은 클리닉 환경과 국제 학회의 개최 등으로 인한 부가적인 혜택이 국립 의대에 비해 매우 뛰어나다고 할 수 있습니다.

logo_2x2cm_medu_2018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