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치대/약대 전공의 구분

의대보다 약대나 치대가 취업 이민에는 더욱 유리하다?

다음은 2017학년도를 기준으로 하는, 헝가리 의과대학의 전공별 세부 정보입니다. 이러한 대략적인 정보를 통해, 어떤 전공을 선택하실지 잘 고민해보세요.

A. General Medicine (일반 의학)

  1. 학사 운영 기간 – 6년(총12학기제)
  2. 졸업시 취득 학위 – M.D. (Doctor of Medicine, L. Medicinae Doctoris)
  3. 입학 정원 – 180명(2017년도, University of Pécs 의과대학 영어 프로그램 기준)
  4. 등록금 – 연간 미화 15,700$ (8,500$+7,200$)
  5. 학위 인정 주요 국가 – EU회원국 전체, 미국, 캐나다, 노르웨이, 이스라엘, 일본, 베트남
  6. 한국내 학위 인정 여부 – 인정. 예비시험 후 국가고시 응시 자격 부여. 단, 국내 및 해외의 모든 의과대학과 마찬가지로, 매년 의료교육기관 심사 갱신 과정에서 향후 인증이 취소될 가능성은 있음.
  7. 특이 사항 – 졸업 후, USMLE 에 응시 자격이 부여되지만, 미국 시민권자가 아닌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외국인에게 레지던트 과정을 오픈하는 미국 내 병원이 극소수에 불과하다는 점에서는 미국에서 전문의 과정을 수련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상황. 또한, 캘리포니아와 뉴욕주 등에서 일반의로 개업하기 위해서는, 이전 10년간 의료사고가 없이 지속해서 개원의/봉직의로 활동해야 가능.

korean_doctors

B. Dentistry (치과학)

  1. 학사 운영 기간 – 5년(총10학기제)
  2. 졸업시 취득 학위 – D.M.D. (Doctor of Dental Medicine, L. Dentium Medicinae Doctoris)
  3. 입학 정원 – 70명(2017년도, University of Pécs 의과대학 영어 프로그램 기준)
  4. 등록금 – 연간 미화 16,300$ (8,800$+7,500$)
  5. 학위 인정 주요 국가 – EU회원국 전체, 미국, 캐나다, 노르웨이, 이스라엘, 일본, 베트남
  6. 한국내 학위 인정 여부 – 불인정
  7. 특이 사항 – 중국, 태국, 베트남 등과 같은 아시아 지역과 중동 국가 등에서 치과의사에 대한 수요가 높은 편이며, 일반 의사의 진료 환경과 비교했을때 “현지 언어 구사에 대한 부담감”이 상대적으로 덜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현재 헝가리에서 치과대학을 졸업한 한국인 치과의사들의 상당수가 헝가리 국내의 오스트리아 접경지역이나 부다페스트의 “외국인 전문 치과병원“으로 첫 번째 경력을 채워가는 중이며, 이들 중 상당수는 향후 유럽 내 다른 국가나 아시아, 중동 지역등으로의 진출을 모색중인 것으로 알려져있다.

dentist-smile

(ⓒ 2017 WallpapersIn4k.net)

C. Pharmacy (약학)

  1. 학사 운영 기간 – 5년(총10학기제)
  2. 졸업시 취득 학위 – Pharm.D. (Doctor of Pharmacy, L. Pharmaciae Doctoris)
  3. 입학 정원 – 70명(2017년도, University of Pécs 의과대학 영어 프로그램 기준)
  4. 등록금 – 연간 미화 9,900$ (5,200$+4,700$)
  5. 학위 인정 주요 국가 – EU회원국 전체, 미국, 캐나다, 노르웨이, 이스라엘, 일본, 베트남
  6. 한국내 학위 인정 여부 – 인정. 특히, 국내 약학대학(원)과 비교하여 비슷한 수준의 학비가 장점
  7. 특이 사항 – 헝가리 약대를 졸업하는 약사에게는 일반 의사나 치과 의사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한 진로 선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국적 제약회사들 대부분이 본사를 미국, 프랑스, 독일, 스위스 등에 두고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영어로 약학을 공부한” 약사들에게는 단순히 약국 개업이나 병원 취업 등의 루트 이상으로 더욱 유망한 진로 개척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또한, 의대나 치대에 비해 더욱 저렴한 학비와 짧은 수학 기간은, 국내의 약대나 약학대학원과 비교했을때 대동소이한 수준에 해당하기 때문에, 더욱 많은 학생들에게 선택가능한 유학의 경로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또한, University of Pécs의 경우에는 2016년에 의과대학 약학부에서 약학대학으로 승격하면서, 보다 더 전문화된 약학 교육을 선보이기위해 노력중이다. 뿐만아니라, University of Pécs “독일어 과정”을 2018년부터 신설하게 됨에 따라서, “영어로 생활하고 독일어로 공부하는” 시스템을 거치게 되는 학생들로서는, 졸업 후 “독일/오스트리아/스위스” 등의 독일어권 국가로의 취업 및 박사과정 유학 등에 있어서 더욱 큰 장점을 얻을 수 있다.

pharmacist

(© 2017 IAC Publishing, LLC)

저희 EU 메듀케이션®을 통해서 주요 EU 대학과정에 입시 지원을 하시면, 합격 후 첫 학기에 소정의 장학금과 품위유지비를 제공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클릭)에서 확인하세요.

all-rights-reserved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Create a website or blog at WordPress.com

위로 ↑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